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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혁신 아카이브

 

2018-11-22 19:19:49  |  조회수 : 419  |  작성자: 지역혁신팀  |  정보공유_도서리뷰

골목길 자본론 - 경제학자가 말하는 골목길의 가치

[정보 공유_도서 리뷰]

골목길 자본론 - 경제학자가 말하는 골목길의 가치


 

「골목길 자본론」┃모종린 (다산북스)

 

골목길은 사회적 자본이다

 

우리는 도시경제의 다양한 공공재를 창출하는 골목길을 하나의 자본으로 이해해야 한다. 골목길은 기억, 추억, 역사, 감성을 기록하고

신뢰, 유대, 연결, 문화를 창조하는 사회적 자본인 것이다.

 

「골목길 자본론」은 모종린 교수가 브런치에 연재한 글들을 엮어서 출간한 책입니다. 그는 골목길을 연구한 내용과 직접 골목길을 걸으면서 느꼈던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냅니다. 서울 시내와 지방 도시의 떠오르는 골목상권을 주목하면서 골목길을 미래의 사회적 자본으로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경제학자이기도 한 그는 골목길의 가치와 그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가는 골목 장인들, 그 가치를 공공재로 만들어야 할 정부의 역할, 이를 지속가능하게 해주는 공동체 문화 등 골목길 자본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경제학 이론을 통해 세밀하게 분석합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골목길은?

 

여유롭게 걸으면서 흥미로운 가게들과 고유의 특색을 즐길 수 있는 그런 길이다.

 

‘굳이 골목길을 찾아가는 이유가 뭐야?’, ‘역 가까이 백화점도 있고, 상점들도 있는데, 불편하게 골목길을 찾아갈 필요가 있어?’라는 질문을 받으면 어떨까요? 가치가 있다는 것은 알지만 명확하게 대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저자는 이에 대해 “골목길에서는 전혀 예측 못 하는 방향에서 새로운 골목과 가게가 열린다”며, “입점 가게 지도만으로 가게의 위치와 종류를 파악할 수 있는 쇼핑몰 또는 백화점과 달리, 미로같이 얽혀 있는 골목은 사전에 예상할 수 없는 볼거리를 선사한다”고 골목길을 좋아하는 이유를 차근차근 설명합니다.

 

그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자연스럽게 이태원의 골목상권들이 떠오릅니다. 지하철 한 정거장 남짓 떨어져 있는 거리에 각자 개성과 정체성을 지닌 골목상권이 있습니다. 남산 하얏트 호텔 근처에 살던 때 루프탑 바비큐가 먹고 싶으면 경리단길, 독립책방에 가고 싶을 땐 해방촌, 수제와인을 마시고 싶으면 이태원길, 분위기 있는 레스토랑에 갈 때는 꼼데가르송길 등 그 날의 내가 원하는 테마에 따라 다른 골목길을 향했던 기억들, 마음에 쏙 드는 카페를 찾고 즐거워하던 추억을 떠올립니다.

 

 

골목 친구는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지 않은 서로를 존중하는 친구다.

소비자는 자신에게 행복을 주는 골목 장인을 존중하고,

가게 주인은 자신을 예술가, 장인으로 인정하는 손님을 존중한다.

 

또한 저자는 골목길의 장점으로 “여행자가 골목 창업자를 쉽게 만나고 대화할 수 있으며, 자주 찾아가면 어느새 친구가 되는 곳”이라는 점을 꼽습니다. 골목길을 친구를 만날 수 있는 곳, 서로를 존중하는 새로운 커뮤니티가 탄생하는 공간으로 바라봅니다.


 

골목길에 왜 경제학인가?

 

우리가 경제학의 힘을 빌어 교육과 훈련 취업, 창업에 이르는 골목길 창업자의 성장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실업 구제와 골목상권 보호와 같은 보호주의적 접근에서 벗어나,

고품질의 서비스와 문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자영업 인재 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그는 골목길 창업자의 성장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조명하기 위해 경제학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또 “골목길의 역사는 보통 그곳에서 처음으로 창업한 ‘첫 가게’에서 시작된다.”며 골목길 문화를 생산하고 이끄는 소상공인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우리 골목상권에는 창의적이고 기업가 정신이 투철한 첫 가게 창업자가 부족하다”라고 지적하며, 더 많은 소상공인 영웅들이 필요함도 설파합니다. 또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넘치는 것이 아니라 시대의 흐름에 맞춰 소비자의 차별적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공급자가 부족한 것이다.”라고 분석하며, 더 많은 고품질 공급자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아라리오길, 민간 주도의 도시재생

 

아라리오 프로젝트는 또한 한국에서 민간 주도 도시재생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는 2014년 제주시 탑동에 총 3개의 미술관(탑동시네마, 동문모텔I, 동문모텔II)과 베이커리, 수제맥주집 등 상업시설을 포함하여 이른바 “미술관 단지”를 조성한 아라리오 프로젝트를 우수 사례로 소개합니다. “우리가 아라리오 프로젝트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도시재생 모델의 혁신성에 있다. (중략) 개인 미술관이 복합문화단지를 건축해 상업시설을 직영하고 주변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한 사례는 그 유례를 찾기 어렵다.”라며 아라리오 뮤지엄이 주도한 제주 원도심 골목길의 변화와 그 가능성을 높이 평가합니다.

 

실제로 아라리오 뮤지엄이 들어선 이후 탑동 상권의 분위기도 바뀌었습니다. 탑동시네마와 함께 들어선 수제맥주집은 국내외 여행자들과 도내 직장인들이 즐겨 찾는 명소가 되었고 주변 골목에는 실력 있는 셰프들이 하나둘씩 세련된 분위기의 음식점과 바를 오픈하기 시작했습니다. 더불어 동문모텔이 위치한 산지천 일대에도 여관 건물을 리모델링한 산지천 갤러리(제주문화예술재단)가 문을 여는 등 아라리오 프로젝트가 제주 원도심 재생에 기폭제가 된 것만큼은 확실해 보입니다.

 

*탑동시네마 : 1990년대에 세워져 2005년 페관한 탑동 시네마극장 건물을 리모델링한 미술관 (2014년 개관)

*동문모텔 I,II : 1970년대에 세워진 모텔 건물을 리모델링한 미술관 (2014년 I, 2015년 II 개관)


 

성공한 골목길의 문화 준비성(C-READI)

 

골목길 경제학에서 검토한 국내외 사례를 종합하면, C-READI로 정리된다.

성공한 골목상권은 공통적으로 문화 인프라(Culture), 임대료(Rent),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 접근성(Access),

도시 디자인(Design), 정체성(Identity) 등 6가지 조건을 충족한다.

 

그는 성공한 골목상권의 C-READI 개념을 정부 역할의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합니다. 특히 기업가 정신은 정부의 노력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며, 주민, 상인, 예술가, 청년창업가 등 골목길 주체들의 협력과 협조가 필수적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의 글을 읽으면서 생각난 곳은 바로 대전 어은동에 위치한 ‘벌집’입니다. 벌집은 청년들의 비목적격 커뮤니티를 지향하며, 자발적인 교류를 통해 지지와 신뢰, 협력의 사회적 자본을 축적하고, 그 경험을 통해 새로운 작당이 일어나는 공간입니다. 카이스트와 충남대학교가 근접해 문화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으며,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낮고, 기업가 정신을 가진 청년들의 연쇄 창업이 일어난 동네입니다. 역과도 가까운 편이고 밤늦게까지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청년들의 창업 공간으로서 정체성을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골목길 자본론」으로 바라본 골목길

 

골목 산업의 다변화도 새로운 현상이다.

소셜벤처, 문화기획자, 도시재생 스타트업 등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다양한 분야의 창업이 늘고 있다.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대규모 비용이 필요한 ‘개발’이라는 선택지만이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저자의 말처럼 골목길 자본을 활용하여 도시를 ‘재생'시킬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골목상권의 주체들을 단순히 상인의 역할에 한정 짓기보다는 “문화기획자”이자 “골목 장인”이라는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고 그들의 생태계를 지원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책 「골목길 자본론」은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창업가들, 소상공인들과 기관 및 단체 관계자들에게 경제학적 관점에서 각자의 자본을 점검할 수 있는 유용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글  오세광

편집  김인경

교정·교열  윤정아

발행  어떤생각이든 연구소

총괄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지역혁신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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